여름은 더운 날씨로 인해 여러 가지 건강 이슈가 발생하기 쉬운 시기로 더위에 노출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그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증상들
땀 과다 분비: 더위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우리 몸은 열을 조절하기 위해 땀을 분비하게 되는데 더위가 심한 날에는 과다한 땀 분비로 탈수 현상을 유발합니다.
체온 상승과 두통: 더위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 머리가 무거워지고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데 더위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할 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되는 경우 더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 가려움: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피부에 붉은 발적과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면증과 피로: 더위로 인해 잠을 못 자거나 깊은 수면에 들기 어려운 상황이 오게 되며 이로 인해 낮 동안에도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 및 구토: 더위로 인해 식욕이 감소하거나 소화 기관이 영향을 받게 되면 소화 불량 또는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지러움, 메스꺼움, 심 박수 증가, 창백해지는 피부색, 근육 경련, 실신 등의 증상이 더위를 먹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위에 소개한 증상들은 무더운 여름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거나, 과도한 운동, 꽉 끼는 옷 착용, 영양 부족, 체온 급격 상승, 탈수, 약물 부작용 등에 의해 올 수 있습니다.
예방 및 대처법
- 탈수 예방을 위해 충분한 물을 섭취 또는 이온 음료 등을 섭취해 체내 수분을 유지한다.
-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선풍기 or 에어컨을 사용한다
- 수박, 참외, 오이, 멜론 등 수분이 많고 시원한 음식들을 먹어 체온을 조절해 준다.
- 오후 3~5시 사이 외출을 피하고 휴식을 취한다
- 몸을 너무 노출 시키거나 타이트한 의류는 체온을 상승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고 흡수가 잘 되는 의류를 착용한다
- 시원한 발 마사지나 찬물 샤워를 통해 체온 상승을 예방한다.
-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활동 내지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
-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 바로 샤워하거나 찬물로 몸을 닦는다
- 영양이 풍부하고 가벼운 음식을 섭취한다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심할 때는 엎드려서 쉬거나 찬물 수건을 이마에 대주고 구토가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물을 조금씩 마셔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데도 증상이 심해져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