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렸을 때 운동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운동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병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이지만 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 올바른 운동 방법과 주의 사항을 알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걸렸을 때 휴지로 코를 닦고 있는 남성 만화 캐릭터


그렇다면 감기에 걸린 후 운동해도 괜찮을 때와 말아야 할 때를 확인 하고, 어떤 행동들이 감기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운동 해도 괜찮을 때

증상이 경미한 경우: 코 막힘, 목 아픔 등 경미한 증상이 있을 경우 저 강도의 운동 산책, 요가, 스트레칭 등은 괜찮을 수 있는데 체력이 감소하거나 피곤하다면 쉬는 것이 우선입니다.

열이 없는 경우: 발열이 없거나 37.5도 미만인 경우 경미한 운동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 하지 말아야 할 때

고열과 증상이 심한 경우: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몸 전체가 아픈 경우에 운동하는 경우는 체력과 면역력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히 쉬었는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 휴식을 취했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악화된다면 운동을 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기침 가래: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있을 경우, 운동으로 인해 호흡 곤란을 유발 할 수 있기에 휴식이 필요합니다.

다른 감염: 폐렴이나 천식 등과 같은 감염과 동시에 감기에 걸린 경우 운동을 피하셔야 합니다.


감기 걸렸을 때 취해야 할 행동


1, 휴식과 수분 섭취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로 떨어진 체력 회복과 면역 시스템 지원을 위해 충분하게 잠을 청하고 물을 섭취해 체내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적절한 운동 선택

감기 증상이 있을 때 과도한 신체 활동은 오히려 면역 체계를 악화 시킬 수 있기에 만일 운동이 하고 싶다면 고강도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와 같은 저 강도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체내 혈액 순환을 돕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3. 실내 운동

감기에 걸렸을 때 실내에서 하는 운동은 외부 환경으로 인한 부작용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헬스 장이나 운동 시설이 있는 외부 대신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요가와 같은 저 강도 운동을 적절히 조절해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감기 증상이 완화되고 체력이 회복된 후에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적절한 온도 환경

감기에 걸렸을 때 추운 장소에 있는 것은 체온을 떨어뜨리고 면역력을 감소 시킬 수 있기에 피하고 적절한 온도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음식과 영양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일, 채소,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식사에 포함해 섭취하면 좋은데 비타민 C, 아연, 단백질 등은 감기 예방과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의사 상담

감기 증상이 악화된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와 운동은 각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고강도 운동을 피하고 실내에서 간단한 요가나 산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은 평소 주 5일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고 걸리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