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구절초 꽃말 및 효능

이 글에서는 민들레와 구절초의 꽃말과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고자 합니다. 먼저 민들레는 봄이 되면 우리 주변을 화사하게 물들이는 꽃으로 색상 별로 다양한 꽃말을 품고 있습니다.

민들레 흩날리는 모습


주로 본토 민들레는 “앉은뱅이”라는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 모양이 마치 앉아있는 사람을 닮았다는 이유에서 유래되었으며, 작고 연약해 보일지라도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행복과 감사하는 마음을 상징합니다.



민들레 꽃말


노란색 꽃말: 감사하는 마음, 행복

노란 민들레는 겨울 동안 죽어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봄에 다시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하며, 그 결과 감사하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하얀색 꽃말: 내 사랑 그대에게 드려요

이 꽃은 노란 민들레와는 다르게 하얀 꽃잎과 독특한 동그란 무늬로 눈에 띄며, 한국 고유종으로 보존과 보호가 필요한 식물로 인식되어 복원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보라색 : 사랑의 신탁

분홍색 : 행복



민들레 효능

민들레는 아름다운 꽃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아래와 같은 효능을 선사해 줍니다.


민들레에는 비타민 A, B, C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간 건강: 민들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간 기능을 지원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숙취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염증 완화: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실리마린은 간 건강을 지원하고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절초 꽃말

가을에 만나볼 수 있는 국화는 아름다운 꽃 중 하나로, 노란 국화가 많이 알려져 있지만 구절초는 하얀 국화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특별한 꽃말과 더불어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구절초는 “어머니의 사랑” “순수”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름 그대로 아홉 마디로 이루어진 꽃으로, 음력 9월 9일 무렵에 피는 꽃을 채취하면 그 효능이 좋다고 전해집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는 한방 의학에서도 부인병 치료에 사용되며, 여성 질환(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위장 기능을 개선해 소화 불량과 식욕 부진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기관지염, 인후염 및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 시켜 각종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며

독소와 해로운 물질을 몸에서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